본문 바로가기
인문 창고/책 읽어주는 곳

데이몬 나이트의 소설창작법에 관하여

by winter-art 2024. 9. 28.

데이몬 나이트는 과학소설가, 비평가 및 편집자로 유명하며 특히 그의 소설창작법은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책의 내용은 크게 소설의 구성, 플롯, 캐릭터 설정, 글쓰기 과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며 특히 단편 소설 작가를 위한 지침서로 널리 활용되어 왔습니다.

 

데이몬 나이트의 소설창작법

 

 

미케발의 서사란 무엇인가 못지 않게 유명한 작가 데이몬 나이트(Damon Knight)는 소설창작법이란 책에서 작가가 통과해야 할 몇 가지 단계를 설명하였습니다. 그가 말한 네 가지 단계는 아이디어의 중요성과 문장의 간결성과 명확성 그리고 캐릭터와 플롯의 상호작용 마지막으로 초안과 수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이디어의 중요성

 

데몬 나이트는 소설의 기초가 되는 핵심 아이디어가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는 캐릭터, 플롯, 배경 등을 끌어내는 시작점이 됩니다. 그래서 작가는 우연히 떠오른 아이디어에만 의존하지 말고 의도적으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디어는 독서, 사색, 관찰 등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장의 간결성과 명확성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구체화되었다면 간결한 글쓰기와 명확한 문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지나치게 장황하거나 난해한 문장 보다는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형용사나 부사 그리고 설명적인 대사들은 제거하며 직관적인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합니다.

 

 

 캐릭터와 플롯의 상호작용

 

데몬 나이트는 캐릭터와 플롯이 상호작용하며 발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플롯을 단순한 사건의 나열로 보는 것보다 캐릭터들이 행동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캐릭터가 단순 사건의 희생자가 되어서는 안 되며 이야기 속에서 그들이 겪는 갈등과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통해 플롯이 자연스럽게 전개되어야 합니다. 갈등과 성장이 포인트인 것입니다.

 

 

 초안과 퇴고

소설을 한 번에 완벽하게 쓸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아마 거의 없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작가는 소설을 초안 작성 후 수정 과정을 반복하라고 강조합니다. 초고는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쓰고 초안이 완성되면 그 후에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퇴고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작가가 자신의 글을 스스로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수라고 합니다.

 

 

 독자의 관점을 고려

작가는 글을 쓸 때 독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바라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작가가 자기의 이야기 속에 갇히지 않고 독자의 눈에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어느 부분에서 흥미를 느낄지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이 과정에서 독자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해야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구조와 리듬

 

작가는 글을 쓸 때 이야기의 구조와 리듬이 독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습니다. 이야기는 단순히 사건의 연속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템포와 리듬이 잘 맞아야 독자가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우 어려운 과정이며 약간의 재능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독창성 유지

 

너무 당연한 말 같지만 독창성 유지, 자신만의 문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너무 익숙한 설정이나 클리셰에 의존하는 대신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을 탐구하는 것이 독자에게 신선함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