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ter book/성경 자의적 해석

창세기 2장 11절 에덴 정원은 인류 최초의 발원지?

by winter-art 2023. 1. 30.

창세기 2장 10절과 11절은 강이 에덴에서 흘러나와  그곳에서 네 개의 강이 된 것과 그 강 중 첫 번째는 피숀이며 그 강은 금이 있는 하빌라 땅을 중심으로 흐른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진도를 나가기도 전에 자꾸 궁금한 생각이 듭니다. Earth와 Eden이 같은 곳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부터 에덴 정원은 진짜로 있던 장소가 맞기는 한가. 그리고 물이 에덴에서 흐른 걸까 에덴으로 흐른 걸까.부터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사실 확인을 하기보다는 납득할 수 있는 개연성에 초점을 맞춰서 찾아봤습니다.

 

창세기 2장 10절~11절 영어 본문

 

10. A river flowed out of Eden to water the garden, and there it divided and became four rivers.

11. The name of the first is the Pishion. It is the one that flowed around the whole land of Havilah, where there is gold.

 

 

Earth와 Eden는 같은 곳인가?

 

지난 포스팅에서 에덴 정원이 하나님의 연구실 같은 곳이 아니었나 하는 추측을 했었는데요. 다시 생각하건대 그냥 지구 자체가 에덴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물을 한가운데 모으라고 해서 마른땅이 나왔다고 했잖아요? 그 지점을 바로 에덴이라고 하고 거기에 식물들을 위한 물을 부르고 그 물이 생명을 지탱하는 발원지가 되어 4개의 강줄기를 만들고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에덴 정원은 강의 발원지?

 

 

어떤 학자들은 역사의 고서이기도 한 성경이 문명 발생 500년 후에 쓰인 것을 감안해서 많은 왜곡이 있었을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사실 에덴으로 물이 들어왔는지 에덴에서 물이 생겼는지 확언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히브리어로 쓰인 성경이 영어로 번역되고 영어로 번역되면서도 많은 오류와 왜곡이 있을 테고 해석도 각기 달라지면서 수많은 종파가 생기고 소위 그들 기준의 이단도 생기고 또 다른 종교 탄생에 기여도 하는 등의 일이 생겼으니까요. 한글로 성경을 읽다가 영어로 공부하는 현시점도 개인적으로는 다소 충격입니다. 더군다나 궁금한 점을 찾아봐도 생각 외로 마땅히 이해될 만한 자료가 턱없이 부족하네요. 

 

어쨌거나 성경은 교회가 점유하고 종파에 따라서 견해가 다르니 정답은 알 수가 없는 노릇입니다. 다수의 의견, 공인된 의견만이 정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실이니까요. 그런 팩트 체크와는 상관없이 성경을 개인적인 상상의 나래를 펴는 수단으로 이용해 보렵니다. 또한, 문득 떠오른 생각은 3을 그렇게 좋아하는 성경을 감안하면 강도 3줄기로 뻗을 것 같은데 4줄기로 뻗은 것도 역사적 사실에 준해 이야기를 써 내려간 게 맞는가 싶기도 하고요.

 

에덴 정원은 강물이 아닌 샘물로 추측

 

 

북유럽 신화 미미르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고요.

https://bit.ly/3kWFMuo

 

북유럽 신화 미미르샘과 우르드샘 이야기

중간 지대 미드가르드는 인간이 사는 세계이다. 고대 사람들의 믿음을 따라 신화도 그리 발전하였는데, 북유럽 신화 속 신들도 인간 세계를 평평한 원반형으로 만들었다. 가운데로 이그드라실

winterenter.com

 

오래전에 한강의 발원지인 태백 검룡소를 간 적이 있습니다. 그곳을 오르며 생각보다 깊고 후미진 곳에 작은 물줄기가 있길래 다소 놀랐습니다. 이렇게 초라한 곳이 한강의 발원지라니, 뭔가 대단한 기운 혹은 그럴듯한 이미지를 연상했던 것 같습니다. 바닷물과 다르게 강물은 생명의 원천이 되는 생수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모든 물들을 한 곳에 모이라고 했을 때 그것들은 그냥 물들의 모임이었지 어떤 쓰임이 있는지는 가늠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하나님께서는 그 모인 물들 중 생수로 쓸만한 물줄기를 따로 모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처럼 에덴 정원에 물이 있고 생명나무에 선악과가 있다면 북유럽 신화에는 인간이 사는 미드가르드 근처에 지혜의 샘인 미미르 샘이 있습니다. 어찌 됐든 모든 역사의 시작이 역사책이나 성경책이나 신화 및 설화 책을 모아도 하나로 귀결되는 분위기입니다. 그렇기에 더 궁금증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에덴 정원에 있는 물은 어떤 강물이 흘러들어왔거나 강물로 단정하는 것보다는 샘물로 봐야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