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ter book/성경 자의적 해석

하늘과 궁창의 차이

by winter-art 2023. 1. 16.

성경을 읽다 보면 하늘 아래 하늘 또 하늘은 궁창 혹은 창공 대지 등 너무나 다양한 해석들을 합니다. 한국은 궁창이란 말을 많이 쓰지만 대체 궁창이 뭔가요. 영어식으로는 넓고 확장된 공간의 의미로 쓰이고 등등 그 의미를 정확히 알기는 너무 어려워 보입니다. 히브리어로 라키아를 뜻하는 궁창은 둥근 천장이란 의미로 쓰였는데요. 옛날 사람들은 우주가 편평한 지구와 돔 모양의 궁창과 바다로 이루어졌다고 여긴 이유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의미하는 궁창

 

 

히브리어로는 라키아라고 하고 esv 성경에서는 expanse라고도 하고 다른 성경에서는 The Firmament 라고도 하는 궁창은 높고 푸른 하늘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성경에는 물과 물을 나눠서 서 생성된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넓은 하늘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인 하늘과 성경 속 궁창은 다소 다른 의미란 거죠. 성경을 신화적 관점으로 보는 학자들은 하나님이 물을 수평으로 갈랐다는 근거로 하늘이 파랗다보니 그리 해석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expanse vs firmament

 

expanse는 넓게 트인 지역을 의미하고 firmament는 하늘, 창공을 의미합니다. firmament는 하늘을 명시하고 expanse는 넓게 트인 지역이라면서 다소 추상적인 표현을 씁니다. 익스펜스나 퍼머먼트나 비슷한 맥락으로 쓰이긴 했으나 firmament는 보다 구체적이으로 명시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가운데 firmament가 어떤 공간을 의미하는 것인지 견고한 돔을 의미하는지에 관해서는 미지수로 남아있습니다. 

 

히브리어로 라키아의 어원

 

하늘 및 창공을 뜻하는 히브리어 라키아의 어원은 때려부수다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근거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지구의 천장 부분이 마치 솥뚜껑처럼 망치로 두들긴 금속 그릇과 같은 게 아닌가 합니다. 

 

 

국내 전통 가마솥 등에서 볼 수 있는 솥뚜껑깥은 그런 모양의 막 같은게 하나님 기준의 창공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고대에 이런 모양의 그릇을 만들어 사용했다는 것도 신기하긴 합니다. 라키아가 두둘겨서 얇게 펴서 늘린 판 같은 것이죠.

 

 

반응형

댓글